Conditions and Vulnerability Diagnosis of Remicon Delivery Conditions in Urban Areas
Publication Date 2025-06-30
Researchers Sang-Hun Park
2025년 에는
- 서울 동북부 및 남서부 지역에서는 노후 시설의 교체, 철거, 보수 등 관련 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.
- 전체 건축물 중 3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이 61.2%를 차지하며, 이는 도시의 노후화를 의미한다.
- 서울 도심의 노후율은 41.4%로 다른 생활권보다 최소 0.4%p 이상, 최대 16.2% 높다.
실제로 서울의 노후 건축물은 주거시설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으며,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 114건은 시공 가능성이 높아 레미콘의 대량 공급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.
- 노후 건축물이 많은 시기의 레미콘 공급량 잠정 추산량은 65,439,341.1㎥로, 이는 레미콘 출하량의 89.8%에 해당한다. 서울과 경인의 레미콘 수요가 가장 많았습니다. 도시정비사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에 레미콘 수요는 2,016천㎥로
, 확대 및 공급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. 서울시 레미콘 공장의 잇단 철거 - 서울 내 레미콘 공장 두 곳만 가동됨에 따라 도심, 동북부, 서남부 지역의 공급망 공백과 생산량 감소가 발생합니다. - 차량 통행 및 운전 제한은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일일 공급량 감소로 일정 시간 동안만 작업이 가능해집니다. 정부 는 안정적인 레미콘 공급을 위해 여러 제도를 시행하고 규제를 완화했지만, 레미콘 공급망 변화로 인한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.
- 공공 건설 현장에 우선 납품제와 할부 납품 기한제를 도입하여 레미콘 납품의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 그러나 목표물 선정의 객관성 및 형평성 부족, 계약 및 관리의 복잡성 증가 등의 문제점이 내재되어 있습니다.
- 현장 포설 공장만으로는 모든 생산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는 외부 조달 및 현장 생산 설비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. 따라서 서울시 도시정비사업 현장에는 일부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
고려할 때 - 정부 및 민간 레미콘 사업 모두 유사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. 정책적 노력은 납품 지시 및 이행에 대한 감독 권한의 조정 및 강화, 성과 기반 계약 제도 도입, 품질 향상, 책임 소재 명확화 등을 위한 기준을 수립해야 합니다. - 다양한 배치 플랜트 개발 및 확산, 비용 절감, 친환경 정책을 고려하여 자구 노력이 필요합니다. - 현장 배치 플랜트 확산을 위해서는 계약업체 및 감독자의 배치 기준을 조정하고 비용을 배분해야 합니다. - 현장 배치 플랜트 생산량이 제한적인 현장에서 레미콘 납품 지연 및 수급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인 생산량 증가를 허용하는 예외 조항도 고려해야 합니다. - 이동식 배치 플랜트가 변화된 공급망에 적합한 사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"임대-생산-운영 및 유지보수"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.